Ru

연차 수당 미지급 신고하여 당연한 내 권리 찾고 지급 받자! 고용노동부 출석, 조사, 지급 받은 후기 3편!

rurubi 2022. 4. 18. 00:09
반응형

안녕하세요! rurubi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연차 수당 미지급 관련된 마지막 포스팅이 되겠네요~!

드디어 마지막 단계까지 왔습니다~!

앞서 포스팅 한 내용과 같이

저는 약간 시간이 좀 더 걸렸고

보통 길면 2달 정도 걸린다는데 

저는 2달 하고 2주가 지나서 지급받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실까요!?

 

이 전 내용들이 궁금하시다면

👇👇👇👇👇

먼저 읽어보시고 돌아와 주세요~!

2022.04.05 - [Ru] - 꼭 받아야 할 연차 수당 미지급 받았다면? 고용노동부에 진정서 넣어 주세요. 1편- 진정서 제출하기 / 다음편: 조사, 출석, 지급받은 후기

 

꼭 받아야 할 연차 수당 미지급 받았다면? 고용노동부에 진정서 넣어 주세요. 1편- 진정서 제출

안녕하세요 rurubi입니다!😊 오늘은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주제를 가져왔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런 일들을 전혀 안 겪으실 수도 있고, 또 어떤 분들은 잘 알지 못해서 그냥 내가 손해보고 말지라

rurubi.tistory.com

2022.04.11 - [Ru] - 연차 수당 미지급 적은 돈이라고 손해 본다 생각 말고 고용노동부에 진정 넣어요! 진정, 조사, 출석 후기 2편 (3편까지)

 

연차 수당 미지급 적은 돈이라고 손해 본다 생각 말고 고용노동부에 진정 넣어요! 진정, 조사, 출

안녕하세요 rurubi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부당하게 미지급 받았던 연차수당에 대해 진정을 제기하는 방법, 제가 진정을 할 수 있었던 근거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당하게

rurubi.tistory.com

 

관할 고용노동부에 출석하기.

  먼저 앞서 챙겨야 할 증거자료들을 다 출력하여 파일에 차곡차곡 담은 뒤 신분증과 출석 요구서를 들고 관할 고용 노동부에 늦지 않게 출발했습니다. 출석의 의미는 근로자와 회사가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을 때 누구의 말이 맞는지 시시비비를 가리고 근로감독관님께서 이건 맞고 저건 아니다 판단을 하셔서 지급명령 또는 종결을 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근로 감독관님, 나 , 회사 대표 이렇게 3자 대면을 해야 하는 불편한 자리 이기도 합니다. 근로감독관님은 절대 누구의 편도 아닌 중립적인 위치의 사법 경찰관이기 때문에  분명 회사 잘못이라도 진정인의 편을 들어주지 않습니다. 이 점 꼭 참고하세요! 혼자만의 싸움입니다. 어떤 분들은 노무사를 선임해서 같이 동행하시거나 노무사 혼자 출석을 하시기도 하는데 저는 엄청난 고액의 임금 체불이 아니어서 최대한 정보 검색을 많이 해서 갔습니다. 시간 맞춰 고용노동부 관할 지청에 도착을 했고 자리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몰랐던 저는 좀 당황하긴 했습니다. 

 

  방 안에서 3자 대면을 하는 줄 알았는데 위의 사진처럼 이런 식으로 오픈된 공간의 이어진 책상과 칸막이 사이에 정말 가깝게 회사 대표와 붙어 앉아야 하는 구조였습니다. 그래서 다른 진정인과 감독관님이 하시는 말씀까지 다 들리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불행 중 다행으로 감독관님께서 회사 측의 의견은 필요 없을 것 같다고 출석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제기한 부분이 회사 측에서 이의를 제기하여도 소용 없다는 걸 알고 계셨나 봅니다. 감독관님께서 연차를 올리는 방법, 미지급 받은 수당은 어떻게 요구를 했는지 그 때 돌아온 회사쪽 답변은 어땠는지, 무급휴가는 어떻게 하게 되었는지, 근로계약서상 근무시간은 어떻게 되었는지 등을 물으셨고 거짓없이 성실하게 답변을 했습니다. 제가 노무 수령 거부를 하지않은 회사측의 행동이나, 사용자(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무급휴가시 출근율에 비례해서 연차수당을 지급해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여쭤봤는데 당연한 걸 말해 뭐하냐는 듯한 제스처로 당연히 지급받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당시 받았던 연봉을 토대로 지급받지 못한 금액을 계산해주셨고 받아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지급받으면 형사 처벌을 안 하고 지급받지 못 할시 형사처벌을 원하냐고 물어보셨고 네라고 대답했습니다. 지급하지 않아서 형사처벌을 받게 되면 법원에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저와 감독관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정리한 조서를 출력해서 저에게 보여주시고 틀린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보라고 합니다. 확인을 다하면 사인을 하고 챙겨가신 도장이 있으시면 도장을 찍고 도장이 없으면 지장을 찍으시면 됩니다. 한 장 한 장마다 다 찍어야 하기 때문에 많이 지장을 찍었습니다. 회사 측에 조사를 들어가게 될 건데 제가 제기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고 지급 명령을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날로부터 한 달 기간이 주어지고 한 달이 되었는데도 지급받지 못하면 전화 달라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조사를 진행한 시간은 1시간 정도 되었습니다. 중간중간 감독관님께 걸려오는 전화가 많아서 정신이 없으실 것 같은데 차분하게 잘 마무리해 주셨습니다.

 

지급 내역 확인하기

  저는 일주일이 지난 뒤 감독관님께 한번 전화가 왔습니다. 조사를 해본 결과 이 만큼의 연차수당이 미지급된 게 확실 히 맞고 얼마만큼의 연차수당을 지급해 줘야 하니까 3월 말~ 4월 초에 지급받지 못하면 전화를 달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감사인사를 전한 뒤 통화를 마쳤습니다. 기다리는 이때에도 당연히 회사가 지급해 줘야 하는 게 맞는데 법정까지 가게 되는 건 아닌지 또 걱정 한 움큼을 쥐고 있었습니다. 대표가 진짜 어마어마한 짠돌이였기 때문입니다. 3주 동안의 기다림이 지나고 드디어! 띠링 입금되었습니다. 알람이 떴습니다. 기쁨도 잠시 바로 감독관님께 전화를 걸어 지급받았다고 말씀드리니 사건을 종결 처리하겠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할 것은 없냐고 여쭤봤더니 그럼 감독관님 번호로 체불 임금 지급받았습니다. -이름- 이렇게 보내달라고 하셔서 얼른 보내드렸답니다.

 

 

이렇게 길고 길었던 저의 연차수당 미지급 사건은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됩니다.

고생한 나 자신 토닥토닥😭

혼자만의 싸움이라 잠도 설쳐가며

검색에 열중했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습니다.

왜 피해자가 이렇게 까지 해서 피해를 보상받아야

하는 것인지 화도 났습니다.

피해자는 끝날 때까지 피해자구나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당연한 제 권리인데 잘 몰라서 혹은 

겁이 나서 신고를 못하고 있다가

신고 한 사람들만 지급해준다는

어이없는 얘기를 듣고

억울해서 저도 신고를 하게 됐습니다.

감독관님도 이 회사 신고한 사람들만 주는구먼?

하면서 어이없어하시더라고요.

내가 피해받은 것에 대해 누구도 먼저

나서 주지 않습니다. 

자기 자신이 나서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고민하고 걱정하는 분이 계시다면

제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근로자들 화이팅!!!!

 

 

 

👇👇👇👇👇

2022.04.11 - [Ru] - 연차 수당 미지급 적은 돈이라고 손해 본다 생각 말고 고용노동부에 진정 넣어요! 진정, 조사, 출석 후기 2편 (3편까지)

 

연차 수당 미지급 적은 돈이라고 손해 본다 생각 말고 고용노동부에 진정 넣어요! 진정, 조사, 출

안녕하세요 rurubi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부당하게 미지급 받았던 연차수당에 대해 진정을 제기하는 방법, 제가 진정을 할 수 있었던 근거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당하게

rurub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