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

연차 수당 미지급 적은 돈이라고 손해 본다 생각 말고 고용노동부에 진정 넣어요! 진정, 조사, 출석 후기 2편 (3편까지)

rurubi 2022. 4. 11. 00:03
반응형

안녕하세요 rurubi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부당하게 미지급
받았던 연차수당에 대해
진정을 제기하는 방법, 제가 진정을 할 수 있었던
근거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당하게 받아야 할 돈을 지급받지 못하면 상당히 억울하고
신고하였다가 회사에 소문이 나서
나에 대한 이미지가 안 좋아질까 봐 걱정이 되어
신고를 할까 말까 고민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예요!
제가 그랬으니까요 🤭🤭🤭
신고라는 것 자체가 너무 부담스럽고
혹시나 잘못되어 상황이 이상하게 흘러가지 않을까
염려도 되고요.
하지만 못 받은 사유에 대해 꼼꼼하게 검색해보시고
알아보신 뒤에는 얘기가 달라지실 거예요.
신고를 안 하시고 그냥 넘어가시면
내가 꼭 받아야 하는 돈인데 회사 좋으라고
회사에게 용돈을 주는 격이 되는 것 아닌가요?
제가 알아본 신고를 할 수 있는 근거에 대해
궁금하시면 전편을
읽어보시고 이 페이지로 다시 돌아와 주세요~!


👇👇👇👇👇

2022.04.05 - [Ru] - 꼭 받아야 할 연차 수당 미지급 받았다면? 고용노동부에 진정서 넣어 주세요. 1편- 진정서 제출하기 / 다음편: 조사, 출석, 지급받은 후기

 

꼭 받아야 할 연차 수당 미지급 받았다면? 고용노동부에 진정서 넣어 주세요. 1편- 진정서 제출

안녕하세요 rurubi입니다!😊 오늘은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주제를 가져왔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런 일들을 전혀 안 겪으실 수도 있고, 또 어떤 분들은 잘 알지 못해서 그냥 내가 손해보고 말지라

rurubi.tistory.com

 

 

 

 

고용 노동부에 진정서 제출 후 접수 처리 문자 기다리기.

 

저는 1월 21일에 진정서를 제출한 뒤 1월 24일에 제 사건이 배정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얼마 시간이 지나고 제가 한 진정 내용 관련하여 통화를 요청한다는 문자를 받게 됩니다. 제가 점심시간에 전화를 드리니까 12:30분부터 2시쯤 까지는 교대로 식사를 하러 가시기 때문에 통화 연결이 어려울 수 있다는 다른 분의 답변을 받고 친절하시게도 그분께서 메모를 남겨주시겠다고 하셔서 점심시간이 지난 후에 바로 통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통화 내용은 제가 진정을 한 내용과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루었고 제가 말한 내용과 회사 측의 입장이 같은지, 회사가 잘못을 인정하고 바로 체불 임금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지 물어보고 다시 전화를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보통 일주일 안에 다시 연락을 주신다고 하셨는데 저는 그때 설날이 끼어있어서 2주 있다가 연락을 받게 되었습니다.
   지원관님께서 연락을 주셨는데 회사 측에서는 제가 제기한 진정 내용을 받아들일 수 없다. 연차 사용 촉진제 문서에 서명한 내역과 무급휴가 동의서에 서명한 내역 등을 증거로 제출하였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저는 그래서 전 포스팅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연차 사용 촉진제에 동의를 했지만 제가 지정한 날짜에 회사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노무 수령 거부를 하지 않았고 연차를 사용할 수 있게 여건도 마련해주지 않았다, 강압적으로 연차는 사용하지 못한 채 일해야 했으며 돈으로도 주지 않았다는 내용을 말씀드렸고 코로나로 인한 무급휴가는 회사 측의 귀책사유로 인해 휴업한 것이기 때문에 무급휴가를 한 날짜를 제외하고 출근율을 계산하여 연차수당을 지급해야 하지 않느냐라고 답변을 드렸습니다. 이에 지원관님은 서로 얘기가 다르기 때문에 근로감독관으로 사건을 이관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고 1~2주 뒤에 근로 감독관님께서 연락드릴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근로 감독관님의 연락 기다리기 또는 우편물 확인하기


2월 7일에 근로 감독관님께 이관시키겠다, 2주 안에는 연락이 갈 거다라는 말을 듣고 10일이 지나서 배정된 근로 감독관님께 연락을 해봤습니다. 검색해보니 보통 1주일 안에는 연락이 온다고 하던데 10일이 지나니까 조급한 마음이 들어 전화를 드리니까 근로감독관님께서는 출석 날짜를 정해서 우편이든, 문자로든 연락을 주신다는 답변만 하시고 통화가 종료됐습니다. 그러고 또 기다림의 1주일... 결국 또 전화를 드려봤습니다. 근로감독관님께서는 우편으로 보냈으니 며칠 뒤면 받아 보실 수 있을 거라고 하셨지만 미리 출석 날짜가 언제인지 여쭤봤고 3월 3일 또 일주일 뒤인.. 출석 날짜를 받았습니다. 제가 검색을 해봤을 때 보통 문자로 출석시간을 통보한다는 후기가 대부분이었는데 저는 우편으로 받았습니다. 근로감독관님께 이관되고 저는 거의 한 달 만에 출석을 했습니다. 보통은 1주일 2주 안에 연락과 출석이 이루어진다는데 저를 담당하시는 감독관님은 업무가 많으셨나 봅니다. 시간을 조정하실 건지 제시간에 오실 수 있는 건지도 여쭤보시는데 확실하게 말씀하셔야 합니다. 출석이란 사건 조사를 위해 회사, 본인, 근로 감독관님 이렇게 3명이서 3자 대면을 하기 때문에 시간을 꼭 엄수하여야 합니다.

우편물이나 문자로 출석 요구서를 받았다면 증거자료를 전부 수집해서 출력하기

출석요구서에는 출석 일시와 당일 준비해야 할 것들이 적혀있습니다. 받으신 출석 요구서와 신분증, 그리고 증거자료까지 지참해서 출석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근로감독관님께서 어떠한 증거자료가 자료로 쓰기 괜찮고 이런 증거자료를 가지고 오라고 하신다는데 제 담당 감독관님께서는 어떠한 언급도 없으셨습니다. 많이 검색해 봤고, 이전에 신고하여 받은 전 회사 직원에게도 연락하여 증거자료로 어떤 걸 써야 할지 조언을 얻어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제가 가져간 자료는
1. 급여 입금내역서 (은행에 방문하셔서 재직기간 전체의 입금내역서를 받았습니다. 농협은행 기준 수수료 2,000원)
2. 급여명세서 (회사에서 다달이 월급날 주는 명세서)
3. 교통카드 이용내역서 (재직기간 전체로 날짜를 제시하여 카드사에 전화하여 이메일로 발송해달라고 요청)
4. 근로계약서
5. 연차 사용촉진제 동의서 (사진 찍어 놓은 것 출력)
6. 무급휴가 동의서 (사진 찍어 놓은 것 출력)
7. 출석요구서
8. 신분증



위의 내역 전부 출력을 하니 꽤 두툼하게 증거자료가 만들어졌습니다. 급여 입금내역서 & 급여 명세서는 제가 연차를 돈으로 지급받지 못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만약 지문으로 출결 관리를 하는 회사라면 회사에서 지문 내역을 들고 와 깜빡 잊고 지문을 찍지 않은 날 결근했다고 우기는걸 정확하게 지급된 급여이체 내역으로 반박할 수 있습니다. 임금이 동일하게 지급되었다면 근로자는 출근을 하였다는 것이고 출결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회사 측에 잘 못이 있으니까요.
  교통카드 이용내역서는 날짜와 시간까지 정확하게 출발지-도착지가 나오기 때문에 회사 근처에 내렸다면 출근했다는 증거로 제출할 수 있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셨다면 꼭 출력해 가시기 바랍니다. 근로계약서는 연차 사용에 대한 조항이 회사 내부적으로 어떻게 지정되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필요합니다. 출석 요구서와 신분증은 꼭 잊지 말고 증거물과 함께 가지고 가셔야 하고 도장도 지참이라고 쓰여있지만 도장이 없으시다면 지장을 찍으시면 되기 때문에 무리가 없습니다.
   제가 가지고 간 증거 이외에 연차계를 올린 전산의 캡처본, 연차 지정일 당일 상사의 업무지시 카톡 혹은 녹음 내역, 본인이 출근했다는 것을 입증하는 증거물들이 있으면 가지고 가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약간의 꿀팁!
증거자료로 출력해야 할 문서가 많으면 시립 도서관을 이용해 보세요! 저는 집에 프린터가 없고 출력물은 상당한데 PC방에서 뽑기엔 금액적으로 많이 들 것 같아서 시립도서관을 이용했답니다!



오늘은 진정서 제출 후 ~ 출석 전까지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좀 도움이 되셨을까요??
제가 겪은 상황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만족하실지 모르겠네요 😭😭😭
살면서 신고라는 것을 처음 해보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정말 많이 검색해보고 후기들을 읽어봤는데
저와는 상황이 다르거나 만족할 만한 글을 찾지 못해서
몇 날 며칠을 검색만 하며 살았는데
저의 후기가 어떤 사람들에게는 정말 유익하고 꼼꼼한 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열심히 포스팅을 해 봅니다!
출석 후 지급받은 후기도 같이 다룰까 했는데
이야기가 너무 길어져서
다음 편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꼭 기다려 주실 거죠~~?(❁´◡`❁)

👇👇👇👇👇

2022.04.05 - [Ru] - 꼭 받아야 할 연차 수당 미지급 받았다면? 고용노동부에 진정서 넣어 주세요. 1편- 진정서 제출하기 / 다음편: 조사, 출석, 지급받은 후기

 

꼭 받아야 할 연차 수당 미지급 받았다면? 고용노동부에 진정서 넣어 주세요. 1편- 진정서 제출

안녕하세요 rurubi입니다!😊 오늘은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주제를 가져왔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런 일들을 전혀 안 겪으실 수도 있고, 또 어떤 분들은 잘 알지 못해서 그냥 내가 손해보고 말지라

rurubi.tistory.com

 

 



반응형